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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과교론]브루너의 수업 이론_발견학습

 

1. 개요

 브루너는 피아제의 지능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에 영향을 받아 대표적 인지주의 학습 이론인 발견학습을 주장한다. 브루너는 저서 '교육의 연관성'에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은 '물리학에 대한 지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물리학자가 학문을 하는 사고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브루너의 수업이론은 탐구적 학습전략으로서, 학습자가 과학자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 중요한 변수는 학습자의 학습하려는 경향성이다. 

 "발견은 준비된 마음을 선호한다."라는 브루너의 표현에도 학습에 대한 경향성(학습의욕)의 중요성이 잘 드러나 있다.

 브루너는 전통적인 형식주의 교육이 학습자들의 직접 경험이나 사회적 활동을 강조한 것은 정당하지만, 이를 지나치게 강조한 것을 비판하였다. 듀이가 주장한 '학교 교육은 생활이며, 성장이며, 또한 사회적 과정이며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지역 사회나 일상생활과의 관련 이외에 객관적인 인류의 경험, 문화유산의 전달과 지성의 계발도 학교가 추구해야 할 주요 임무임을 강조한다.

 브루너의 기본 가정은 전문 분야 학자들의 지적 활동과 학생들의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며 스스로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지식을 만들어간다는 것과 학습의 준비성 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의 인지발달 단계에 제한하지 않고 교사가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2. 수업 이론의 구성 요소

 

1) 학습의욕

 - 학습자가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공부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과 태도

 - 학습자가 대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경향이며, 경향의 활성화, 지속, 방향의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극대화 됨.

 

2) 지식의 구조

  - 표현의 양식, 경제성, 유효력의 특성으로 지식을 설명

      ✦ 표현의 양식 : 작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

      ✦ 경제성 : 문제의 해결이나 사건의 기술에 필요한 정보의 양, 짧을 수록 좋음.

      ✦ 유효력(생성력) : 명제나 지식의 생성가치 및 의미의 명확성과 관련됨.

 

3) 계열

 - 과제를 제시할 때 적절한 순서로 조직하는 원리  

      ✦ 계속성의 원리 : 단절되지 않고 계속 연결되는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

      ✦ 조직의 원리 : 종적 관계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원리

 - 모든 학습자에게 보편적 계열은 없으며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표현해야 함.

 - 일반적으로 작동적→ 영상적 → 상징적 표현의 순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음.

 

4) 학습 동기와 상벌

 - 수업은 적절한 강화가 이루어져야 함.

 - 강화의 수단인 상벌은 학습자에게 교정적 정보가 될 때 큰 효과가 있음.

 - 외적 강화에서 내적 강화로 옮겨가야 바람직함.

 

3. 발견학습의 조건 (출처 : 과학교육학의 세계, 김영민 외, 북스힐)

 - 학습태도  :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보이는 내적 경향성

 - 요구 상태 : 학습자의 학습 동기 수준의 정도

 - 관련 정보의 학습 : 학습자가 관련된 구체적 정보를 알고 있는 정도

 - 연습의 다양성 : 같은 정보라도 정보에 접촉하는 상황이 다양할 수록 분류 체계의 계발이 용이함.

 

4. 수업 이론의 특성

 

 - 처방적이고 규범적이다.

 - 목적 달성에 효과적인 방법과 평가의 기준을 제공한다.

 - 도달해야 할 기준과 조건을 제시한다.

 

 

5. 수업 이론의 적용

 

1) 발견학습

 - 관념 사이의 관계나 유사성의 발견, 기존의 지식으로 새로운 지식의 획득과 같이 단순히 증거의 합이아니라 통합적 의미와 통찰력을 획득하는 학습

 -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서 학습자는 스스로 귀납적 일반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2) 모순 사건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 특정 과제에 대한 호기심과 인지적 갈등, 적절한 불확실성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

 - 과제 수행 도중 지식과 기능을 획득함

 - 비계 : 발판이라는 뜻으로 학생들이 지적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과정

 

3)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의 준비도, 즉 아동의 발달 과정에 맞춘 교육과정으로 학습자가 주제를 완벽히 이해할 때까지 학년에 맞는 소재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교육과정

 - 적절하게 표현하면 어떤 주제이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고 가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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