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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과교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지능)발달이론

 

 

 

1. 개요

 

 현대적 의미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피아제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들어가기에 앞서 구성주의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구성주의란?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한다는 주장이다.

 

2)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본 학습이란?

- 학습은 학생들의 머릿속에 이미 형성된 개념과 새로 배우게 될 개념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 과정은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능동적 과정이다.

 

-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의 관점은 지식에 대한 관점을 반영한 결과라고 본다. 즉, 구성주의 이전에는 자연에 지식의 대상이 존재하고 그것을 인간이 발견하여 지식이 구성되면, 그 지식은 누구에게나 보편타당한 가치를 가지고 변하지 않는다고 보지만, 구성주의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식이 구성되며, 구성된 지식은 상호작용의 결과, 사람마다, 문화마다 다를 수 있다고 본다. 즉, 지식 자체가 기존 관념과 결합하여 구성된 결과이므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 인지(지능)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칸트의 이성주의를 근간으로 구성한 유전적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사고는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1) 동화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용가능한 지식과 방식(선입개념)으로 외부의 대상(상황)을 해석하고 구성

            하는 것이다. 간단히 인지구조를 통해서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이다. → 양적 변화

2) 조절 : 인지 구조의 발달변화, 기존 지식 방식으로 새로운 외부 대상이나 상황이 해석되지 않을 때

            갈등이 발생하고 이를 해소하는 과정이다. 간단히 정보에 맞춰 기존의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질적 변화

3) 균형 :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를 일관성 있고 안정된 행동양식으로 조직하려는 경향이 존재함.

            평형이란 개인의 정신적 활동과 환경 간의 균형 상태를 의미 → 균형이 깨질 경우(동화 실패)

            조절을 통해 평형화 구축→ 평형화를 통해 심리 구조의 재구성이 이루어지면 인지 발달

 

 

3. 인지발달과정

 

1) 감각운동기(출생~2세) : 자신의 감각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획득, 간단한 지각-운동 능력 발달,

                                  전기호적, 전언어적 단계

  (1) 출생~한달 : 주로 빨기, 울기, 미발달된 운동 → 반사활동

  (2) 1~4개월 :  기본적, 유전적 도식의 정교화, 의도적 듣기-보기 시작

  (3) 4~8개월 : 인과관계의 법칙 발견 시작, 경험이 많을 수록 인지 발달, ‘여기-지금’ 중요

  (4) 8~12개월 : 대상영속성 개념의 획득, 보이지 않는 물체를 찾음

  (5) 12~18개월 : 새로운 것에 관심을 둠, 남의 흉내를 내기 시작함.

  (6) 18~24개월 : 사고가 시작되는 시기, 정신적 이미지 형성 시작

 

2) 전조작기(2~7세) 전 개념기+직관적 사고기, 신체적 활동이 정신적 표상화로 내면화

  (1) 전 개념기(2~4세)

    : 다양한 언어 활동+신체 활동에 참여, 자기중심적, 잘못된 개념, 현실에 위배되는 개념을 가짐

  (2) 직관적 사고기(4~7세)

    : 모호한 인상이나 지각적인 판단에 의존(직관적 사고), 수의 개념 사용 시작, 논리적 관계 이해 시작,

      보존성의 원리를 어렴풋이 이해 시작

 

3) 구체적 조작기(7~12세)

   :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특정 사실에 따라 사물 분류 가능, 사물을 위계에 따라 분류

 하는것이 가능,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획득, 상보성, 가역성의 원리를 이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됨.

 

4) 형식적 조작기(12~15,16세)

  : 논리적 사고 시대로 추상적 사고 가능, 융통성, 효율적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사고 가능, 처음으로 도덕적, 정치적,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함.

 

 

4. 인지발달이론의 구성요소 

 

1) 지능(intelligent)

   :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여 이루어진 결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 발달하는 논리적 사고 과정으로서, 인지 구조를 이룸.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부단히 변하는 역동적 과정이자 특정한 시점에서 특정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기구

 

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지능발달 단계의 조작과 인지적 사고 과정을 통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추상적 구조, 아동들에게는 자연관의 역할을 수행함.

 ◆ 도식(schemata) : 인지구조의 발달상 초보적인 형태, 특정 방법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으로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이 포함 됨. 인지구조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기능

 

3) 인지기능(cognitive function)

  ; 추상적 특성을 지니며 아동의 지능발달과정에서 항상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능적 불변체, ‘조직화’와 ‘적응’의 두 가지로 나뉨. 두 가지 기능은 상보적 관계이며 지능발달의 전 과정을 통해서 진행됨.

  ◆ 조직화 : 개인이 계속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며 인지발달을 하고자 하는 특성, 그 과정에서 인지구조

                 는 계속 변화해야 함.(적응으로 해결) 

  ◆ 적응 : 개인이 인지구조를 통해 외부와 상호작용하여 환경과 내적 인지구조를 통합하고 조화된 평형

              상태를 형성하는 과정, 동화와 조절에 의해 진행됨.

  ◆ 평형화 : 동화와 조절을 통제하고 재조정하는 과정, 인지구조의 항상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계속

                 변화, 발달, 성장시키는 원동력.

 

 

 - 인지발달은 조직화의 원리에 의한 계속성과 적응에 의한 불연속성을 동시에 지님.

  ◆ 평형화가 일어나는 과정

  (1) 지능이 발달된 수준과 그 수준을 통제하는 인지구조가 설정됨.

  (2) 인지구조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나 통제할 수 없는 지적 행동을 요구하는 새로운 정보를 접함

  (3) 새로운 정보에 직면하여 인지적 갈등이 발생, 인지구조에 비평형 상태가 유발됨

  (4) 인지구조가 동화-조절 작용(평형화)을 통해 균형상태에 도달함.

 

4) 인지내용(cognitive content)

  :  특정 단계의 아동들이 인지구조에 따라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말하는 것과 그 양식, 적용하는 지식 등을 의미함. 개인의 인지구조와 기능을 추론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로서 구체적 속성을 가짐. (주의. 인지내용은 학습과제가 아님, 개인의 인지구조에 따라 나타나는 개념과 지식 등으로 간단히 '자신이 아는 것' 정도의 의미)

 

5) 조작 : 사고를 통한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인지적, 논리적 규칙을 따르며, 내적으로 표상화된 활동.

            간단히 인지구조, 인지기능, 인지내용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능력을 통칭하며, 당연히

            가장 고차원적인 조작은 형식적 조작이다.

  ◆ 조작의 특징

  - 조작은 부호로 내면화된 마음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능력(부호적 표상화)이다.

  - 최초의 조작은 신체적 활동에서 생겨난다.

  - 조작은 논리적 규칙에 순응한다. 조작이 가능한 단계의 아동은 전도·교환·보상 등과 같은 가역적 추론

    을 할 수 있다.

  - 조작은 몇 가지의 하위적 조작이 모여서 통합적 체계를 이룬다.

 

 

5.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성숙 : 지능은 신체적 구조가 성숙함에 따라 함께 발달한다.

 2) 물리적 경험 : 지식은 신체적 경험과 논리적, 수학적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

 3) 사회적 경험 및 전달 과정 : 인간중심적·물활론적·자기중심적 사고는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해 객관적

                                        사고로 발달할 수 있다.  

 4) 평형화 : 인지적 갈등을 동화화 조절을 통해 평형화 시킨다.(주요 기작)

 

 

6. 과학교육에서의 문제와 한계

 

 - 지능발달단계와 실제 상태가 잘 일치하지 않는 사례가 흔하게 발견됨

 - 구체적 개념의 교수-학습 과정을 잘 설명하지 못함.

 - 이론이 기술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직접 교수-학습에 적용하기가 어려움

 - 논리적 사고와 기본적 기능(읽고, 쓰고, 말하기 등)을 구분하지 않음

 - 오개념을 잘 설명하지 못함

 

 

7. 인지발달이론의 영향과 적용

 

 1) 영향

  - 학습의 정의 : 학습자와 환경 사이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 크게는 성장

  -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 과학지식을 구분하여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준거를 제시

   ▷ 교육과정 내용이 언제 제시되어야 하는지 내용의 계열성과 학습준비도를 제시 

  -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네 가지 처방적 기준 제시

   ▷ 교수-학습 자료는 현재의 지능발달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한다.

   ▷ 어떤 특정 주제를 통해 인지구조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

   ▷ 교육과정 내용의 주제와 개념이 인지발달 과정에 나타나는 주제와 개념의 순서에 일치해야 한다.

   ▷ 교육과정은 인지발달과정을 진단하고, 그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2) 적용

  - 교수학습 모형 : 동화-조절-평형화의 관계를 이용한 순환학습 모형(탐색-창안-발견) 제시

  - 교수학습 전략과 원리  

   ▷ 활동중심 : 지능은 활동을 통해 발달

   ▷ 갈등유발 : 지능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과정을 통해 발달

   ▷ 아동중심 : 또래 아동은 비슷한 발달 수준이며 수준에 맞는 주제를 이용해야 함.

   ▷ 개별화 : 개인마다 경험이 다르므로  인지구조·내용도 다르게 해야함.

   ▷ 사회적 경험중심 : 개인의 사고는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해 객관적 사고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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