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진로진학

[고입진학지도 특집 1탄]고등학교의 종류와 특징

1. 서문

 

대학 입학에서 수시 전형의 비중이 높아지고, 취업의 어려움이 커지며 예전에는 고등학교 3학년 때나

하던 진학 및 진로에 대한 걱정이 이제는 중학교 단계에서 시작되는 현실이다.

이에 중학교 학생들이 고등하교 진학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특집을 마련한다.

 

이 자료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중학교 3학년 담임으로 진학지도를 담당하며 당시 제자들을 위해

제작했던 [고입 진학 프로젝트]라는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이 자료를 제작하기 위해 수 많은 졸업생들

에게 설문지를 돌렸을 때, 기꺼이 응하여 도움을 준 제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썼던 글을 옮기며 서문을 마무리 한다.

 

 

 

2. 고등학교의 종류

 

- 고등학교는 여러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다.

  이 분류 방법은 행정적 체제이기도 하고 학생들의 진로 목적에 따른 분류이기도 하다.

 각 학교의 종류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국적으로 그 종류는 다르지 않으나 이 자료는 인천을 기준으로 했음을 밝힌다.)

1) 특수목적고등학교

- 통상 상위권 학생들이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지만, 특수한 목적을 가진 만큼 교육과정이 맞춰져있어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함.

- 학교마다 다르지만 8~11월 중으로 입학전형이 끝이 나므로 2학년 때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시기적으로 전기고로서 자기주도적학습전형으로 모집.(성적+면접),

 

2) 특성화고등학교

- 대부분의 전문계열 고등학교로, 흔히 실업계 고등학교로 불리는 학교.

- 통상 전문적 기술을 배워 취업을 우선 목표로 하는 학교이지만, 실제 학생들은 공부하기 싫어서

  가는 경우가 더 많음.

- 학과별로 특징이 있으므로 많은 고민을 한 후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함.

- 12월 초에 학교에서 온라인(나이스)으로 접수를 하지만 일부 학교의 경우 서류 전형이 있으므로

  유의!!

- 특별전형 + 일반전형으로 구분되며, 특별전형 대상자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요망!!

- 11월 말 기준 작성된 석차연명부의 내신 %를 기반으로 선발함.(즉, 성적이 중요함!!)

 

3) 일반 고등학교

- 흔히 인문계 고등학교라고 불리며,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교.

- 후기입학전형을 통해 지원하며 학교에서 온라인(나이스)으로 접수.

지망 순서에 따라 갈 수 있는 학교가 크게 변하므로 지망순서 작성 시 주의 요망!!

- 과학중점 고등학교의 경우, 0지망이 존재하므로 고려해볼만 함.

- 1지망 학교에 들어갈 확률이 가장 높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하며, 선택 시 참고할 사항으로는

  집과의 거리, 진학하는 학생들의 평균적 수준, 모집 학생수 등을 위주로 판단하면 좋음.

-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선발 방식에서 어떤 성적을 반영하느냐로 고입선발고사를 치는 지역과 평준화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위에서 설명한 지망 순서는 평준화 지역에 해당하는 설명임.)

 

4) 대안학교

- 대안학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대안학교는 학력인정 고등학교에 한함.

- 인천 관내에는 산마을고, 남인천고등학교, 북인천정보산업고등학교가 있음.

- 모두 특성화고와 비슷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므로 특성화고로 봐도 무방함.

 

3. 특성화고 VS 일반고

 

구분

특성화고

일반고

학비

전액 면제(급식은 아님)

1150-250만원 정도

목적

취업

대학 진학

학업 영역

기본교과+전공교과

기본교과+선택교과

진로 결정성

높음

낮음

진로 변화가능성

낮음

높음

학교 계열의 혜택

기능반

국제반, 유학반 등

종합적 견해

- 특성화고도 진학을 하는데, 많은 비율이 전문대로 진학한다. 일반고 학생들도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전문대에 가는 경우가 많으며, 아니면 재수를 선택하게 된다. , 전문대는 특성화고 학생과 일반고 학생이 중첩되는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특성화고는 학비 전액 면제라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어린 나이에 선택한 전공으로 직장에 취직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으며,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도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성화고에서 학과의 선택은 대학교에서 학과의 선택만큼이나 중요하며,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학교에 입학한 후 학교 내의 다른 과로 바꾸기 위해서 우선 낮은 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데 전과는 거의 불가능한 현실이므로 신중해야 한다.

- 특성화고의 경우 일반고등학교에 비해 1학년 때의 성적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 이유는 기능경기대회가 있는 학과의 경우, 1학년 때의 성적으로 기능반을 꾸리기 때문에 그런 면이 있으며 초반의 이미지로 인해 학교에서 제공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차이도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특성화고에 진학하였다고 공부를 소홀히 하면 절대 안 된다. 오히려 초반의 성적은 일반고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추가적으로 출결상황을 관리 잘하자. 성실함은 취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스펙이다. 어떤 기업도 출결상황이 안 좋은 학생을 뽑지 않는다.

-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어디를 가던 학교 자체는 큰 차이 없이 무난하다. 다만 진학하는 학생들의 수준 차이로 인해 학교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현재 인천에 있는 명문과 비명문도 대부분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생한다. 하지만 입학 성적이 졸업 성적과 상당히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은 변함없는 진리이므로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제도에 휘둘리지 말고, 꾸준히 공부하면 무언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학습 능력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