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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대회 및 행사

[대회]2016 청소년 로봇대회

2016 대한민국평생학습박람회 청소년로봇대회 안내입니다.

 

 

2016 대한민국평생학습박람회 Robot Fun Festival 규정

 

 

1. 대회 개요

 

1.1 제목 : 2016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Robot Fun Festival , 고등부 로봇씨름경진대회

1.2 일시 : 2016. 9. 24. ()

1.3 장소 : 한국승강기대학교

 

 

2. 참가 로봇 규정

 

1.1 로봇의 크기는 최대 길이 25cm, 25cm, 높이 25cm 이내로 제한된다. 출발 후 모양의 변형은 허용되나, 변형된 몸체 역시 최대 크기를 넘을 수 없다. 로봇의 무게는 최대 800g 이내로 제한된다.

1.2 각 팀은 1개의 로봇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다. 로봇에 사용되는 컨트롤러는 레고 마인드스톰NXT, EV3만 사용 가능하며, 주최측이 별도의 로봇 키트는 제공하지 않으며 참가팀이 준비한 모든 부품의 사용이 가능하다. , 레고마인드스톰 외의 부품은 사용할 수 없다.

1.3 각 팀이 준비할 로봇의 형태는 독립된 형태의 지능형 로봇 개체로, 사전에 조립이 완료되어야 한다. /무선을 통한 사람의 직접 조작은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1.4 로봇은 참가 선수가 사전 프로그래밍한 지능형 로봇의 기본 요소를 갖추어야 하며, 이것은 로봇이 프로그램 실행 후, 스스로 주변 환경을 판단하고 선수의 개입 없이도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주어진 미션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함을 뜻한다.

1.5 로봇은 경기장 내의 장애물(상대편 로봇)을 극복하고, 미션을 수행 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는 각 팀에서 자체적으로 연구/준비해야 한다.

1.6 대회당일 접수 시 참가자는 로봇 조립 및 프로그래밍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이후 개별적인 로봇 운용에서 참가팀은 스스로 로봇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완성해야 한다.

1.7 각 참가팀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로봇을 경기 당일 운영진의 통제에 따라 운영본부에 제출해야 하며, 제출된 로봇은 운영진의 별도 통제를 받지 않고 임의로 팀이 회수할 수 없다.

1.8 본 경기에서는 완성된 로봇(하드웨어, 프로그래밍)으로 대회에 임하며 예선 리그 후 로봇의 수리 및 프로그램 보정 시간이 부여 된다

2. 경기장 세부 규정

 

2.1 경기장은 최대 지름 110cm 크기의 원형 형태이다(경기장 예시도 참조). 경기장은 내부 검정색 씨름 경기 구간 외부 흰색 경계선 구간 으로 나뉜다.

2.2 경계선 구간은 폭이 약 3cm의 흰색선으로 되어 있다. 이 경계선으로 로봇은 경기장을 인식 할 수 있으며 외벽은 설치하지 않는다.

2.3 로봇은 출발 구간 (경기장 내 좌,우 출발선)에서 출발에서 경기가 시작된다.

2.4 경기장의 모든 맵은 최대 3cm 이내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3. 경기 세부 규정

 

3.1 각 팀은 지도교사 1, 팀원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3.2 대회 운영본부에서는 대회 당일 기본 연습용 경기장을 순번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용한다.

3.3 경기장 환경에 의한 변수(바닥 상태, 소음, 빛 등)는 전적으로 본인의 팀에게 귀속된다.

3.4 경기는 예선, 결선 총 2라운드를 수행하며, 1라운드 (예선 조별리그)2라운드 (조별리그를 거친 상위 16개 팀의 결선 16강 토너먼트) 실시한다.

3.5 로봇의 출발은 심판의 통제 하에 선수들이 Run 버튼 또는 센서를 이용해서 출발시킬 수 있다. 출발 전 로봇은 센서의 빛을 포함한 로봇 몸체의 어떠한 부분도 출발선을 넘을 수 없다.

시합 시작 시 두 로봇은 반드시 서로 등진 상태에서 경기장 바깥을 향하여 출발한다.

3.6 로봇의 이탈에 대한 판정은 로봇의 몸체 어느 부분도 검정색 바닥에 걸쳐 있지 않은 경우를 의미한다. 이에 대한 판정은 주심과 부심의 판정에 따른다.

3.7 경기 시작 후 로봇이 경기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로봇은 실격 처리될 수 있다. , 출발 후 출발선을 완전히 넘어가기 전에 오동작을 했을 경우, 1회에 한해 선수는 로봇을 재출발 시킬 수 있다.

3.8 로봇씨름 경기시간은 예선은 2분 단판으로, 결선은 13032선승제로 실시한다.

3.9 승패 판정은 로봇이 경기장 밖으로 이탈 또는 뒤집어지는 등 더 이상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되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3.10 무승부일 경우 로봇의 무게를 측정하여 가벼운 로봇이 이긴 것으로 한다.

3.11 예선은 조별 풀리그로 진행하며 각 조별 상위 성적순으로 총 16개 팀을 선발한다.

3.12 결선은 16강 토너먼트로 진행하며 최종 결승과 3, 4위전까지 치루어 순위를 정한다.

3.13 예선리그 탈락 팀들은 패자부활전을 실시하여 1,2,3위를 정하여 시상을 한다.

3.14 경기 중 로봇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다음 경기 기회가 남아있다면 다음 경기 일정 전까지 로봇을 보수할 수 있다.

3.15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심판의 판정에 따른다.

3.16 대회전 경기 규정이 변경될 경우 이를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3.17 대회 당일 참가팀은 노트북 및 수리를 위한 여유 부품을 지참하여야 하며, 주최 측에서는 220V 전원을 공급한다.

3.18 참가팀은 로봇의 전원(충전배터리, AA 건전지)을 직접 준비하여 하며 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참가팀이 책임을 진다.

3.19 예선 리그 조 선정은 대회 당일 발표하도록 한다.

 

 

4. 경기 세부 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30

참가팀 등록

 

10:30~11:00

개회식

 

11:00~11:30

연습

 

11:30~13:00

예선 리그

 

13:00~14:00

중식

 

14:00~15:00

프로그램 수정 및 연습

 

15:00~16:00

결선 리그 및 패자부활전

 

16:00~17:00

시상 및 폐회식

 

 

 

2016년 전국청소년로봇대회 개요.hwp기본조립도(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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