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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과교론]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 이론

<레프 비고츠키, 위키피디아>


□ 개요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지식의 본질에 대한 것으로, 학습자의 지식 생산에 있어서 사회적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비고츠키의 핵심 개념 중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포함한 환경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 비고츠키는 교육문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기술하면서 교육적 심리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그의 이론은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이 개인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본 가정은 개개인의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요인들과 인류의 진화적역사적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 , 비고츠키는 학습과 인지발달이라는 인간의 정신적 과정은 생물학적 유기체로서의 발달과정을 넘어서는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았고, 그 환경 내에서 유의미한 타인에 의한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 6세 아동이 장난감을 잃어버리고 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한다. 아버지는 아이에게 마지막으로 그 장난감을 본 것이 어딘지를 묻고, 아이는 “기억이 안 나요”라고 말한다. 아버지는 계속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네 방에서 갖고 놀았니? 밖에서 갖고 놀았니? 이웃집에서 갖고 놀았니? 각 질문에 대해 아이는 아니라고 대답한다. 아버지가 “차에서 갖고 놀았니?”라고 물었을 때 아이는 “그런 것 같아요.”라고 말하고 장난감을 찾으러 간다.

이 사례에서 기억을 해낸 것은 아버지도 딸도 아니고 둘이서 함께 했다는 것이다. 기억과 문제 해결이 둘의 상호작용에서 공동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아동은 다음번에 무언가를 잃어버렸을 때 사용할 전략을 내면화 했을 것이다.

- 출처 : 교육심리학(10판), 김아영 외 2인, 박학사

 

□ 사회적 구성주의

-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되고 공동참여자간에 분배되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 사회적 구성주의자들은 지식과 지식을 생산하는 활동을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 지식은 교류적(transactional)이며, 그런 상황에서 학습자의 역할은 스스로 발전하는 실행 시스템에 참여하는 것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는 개인과 공동체의 구체적인 관계, 학습 목표의 성격, 그리고 언어의 역할 등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형태가 다양하다.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원리

1) 개념의 종류

- 일상적(자발적) 개념 : 학습자 스스로 일상적 경험을 통해 구성된 개념

- 과학적 개념 : 학교에서 가르치는 일반적인 개념

 

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학습, 대화, 어른

 

3) 비고츠키 이론의 원리

 ① 인지발달은 문화의 상징체계에 숙달하는 것과 문화적 추리 형식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② 발생적 발달 법칙에 의하면, 모든 복잡한 기능은 사람들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의미를 획득하고 학습자에 의해 내면화된다. , 성인과 함께 학습자가 연습하는 것이 필요함.

 ③ 언어와 다른 인위적 상징이 우선적인 의사소통의 형식으로 습득되고, 그 후에 아동의 사고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도구의 과정을 학습한다.(점진적 발달)

부호 사용의 자연적인 법칙

언어의 발달 단계 : 전지적 단계-순수한 심리적인 단계-외적 부호 사용의 지배적인 단계- 내면화 단계

 

4) 인지발달의 구성요소와 과정

 ① 구성요소 : 물리적 환경+사회적 상호작용이 모두 필요함.

 ② 인지발달 과정 : 기초 기능에서 보다 높은 정신기능으로서의 발달과정

- 기초 기능 :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감각 동작 등(다른 동물에서도 나타남.)

- 고등정신기능 : 인간만 독특하게 지님, 인지구조에 매개되고 내면화된 행동들

-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고등정신기능이 낮은 정신기능을 체계적으로 재조직하며, 이러한 과정은 사회적 관계들 속에서 발생함.

- 비고츠키는 개인간 정신기능개인내 정신기능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 이론으로 설명함.

<기초기능과 고등정신기능 비교표>


□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1) 근접발달영역의 의미

- 간단히 학습자의 능력(실제 발달 수준)과 전문가의 능력(완성된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의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성인 또는 높은 수준의 동료의 도움으로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다.

- 궁극적으로 나타날 모든 발달 가능한 행동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행동이다.

- 학습자의 기존 지식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공유된 인식과정을 내면화함으로써 확장되며, 이 과정은 언어를 매개로 한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 학습에서는 대화가 중요하고, 언어를 사용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합의의 과정은 사회적이다.

2) 인지발달의 방향성

- 사회적 개인적

- 개인간 정신(intermental) 개인내 정신(intramental)

- 사회적 조절(Social regulation) 자기 조절(self regulation)

 

아동의 문화적 발달에서 모든 기능은 두 번 나타난다. , 처음에는 사회적 수준에서, 그리고 나중에는 개인적 수준에서 나타나며, 처음에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 다음에는 아동 안에서 나타난다.”

- 출처 : 교육심리학(10), 김아영 외 2, 박학사

 

3) 근접발달영역에서의 발달 세분화

 ① 유능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수행하는 단계 : 타인조절(other-regulation) 단계

 ② 자기 자신에 의해 수행하는 단계 : 자기조절(self-regulation) 단계-자기지향적 언어 등장

 ③ 내면화되고, 자동화되어 수행하는 단계 : 자기조절이 사라짐.

 ④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회귀로 탈자동화가 이루어지는 단계 

     : 과제에 따라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도 있으며, 생애주기, 영역에 따라 일어날 수 있음.

 

4) 근접발달영역과 스캐폴딩(비계)

의미

- 사전적 의미 : 건축 현장에서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발판

- 교육에서의 의미 : 성인이 도움을 줄 때 아동의 요구에 맞게 그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아동의 노력을 지원하는 하나의 체계

- ,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아동의 학습이 효과적으로 발생하게 하는 것이며, 단순한 도움과는 차이가 있음.

 

스캐폴딩의 특징

- 흥미 유발 : 학습자의 흥미에 주목하고, 과제가 요구하는 초점에 아동을 몰입시킴

- 자유도의 감소 : 문제해결에 도달하도록 다른 불필요한 행동을 줄이도록 안내하고 과제를 단순화 시키는 것

- 학습목표 유지 : 학습자가 목표를 추구하도록 지지하는 것

- 과제의 중요 특성 표시 : 학습자의 사고와 옳은 사고의 불일치를 표시

- 좌절 통제 : 학습자가 계속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힌트 또는 도움 제공

- 시범 : 과제 해결에 대한 모델이 되거나 시범을 보여주는 것

 

스캐폴딩의 범주

- 인지적 스캐폴딩 : ‘학습 내적인 도움주기’, 과제의 특성 표시, 좌절 통제, 시범 등 학습내용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지도하는 형태를 의미함.

- 정의적 스캐폴딩 : ‘학습 외적인 도움주기’, 흥미 유발, 자유도 감소, 학습목표 유지, 불안이나 갈등 축소하기 등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자발적, 도전적 욕구와 참여 확대를 목표로 하며, 구성원 간의 언어적 격려에 의해

                          촉진될 수 있음.

 

□ 언어의 역할과 사적 언어 

1) 언어의 역할과 문화적 다양성

언어의 역할

- 언어는 인지발달에 대단히 중요하다.

-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을 제기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 언어는 사고를 하기 위한 범주와 개념들을 마련해 준다.

- 언어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해 준다.

 

언어와 문화적 다양성

- 문화는 그 문화에 중요한 개념들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만들어낸다.

예시 )영어권 국가에는 대략 3,000여개의 색깔 단어들이 있다.하지만 필리핀의 Midori 섬에 사는 Hanunoo 사람들은 색깔 단어가 5개도 되지 않는다. 에스키모는 얼음을 가리키는 단어를 160개 이상 가지고 있다.

 

- 언어는 문화적 요구와 가치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한다.

예시) 미국원주민 Shoshoni 족은 “모래 위를 저벅저벅 소리내며 걷기”를 뜻하는 단어를 가지고 있었으나, 유목사냥을 하지 않게 되면서 사라지고 기계적 도구를 나타내는 단어들이 추가되었다.

 

2) 사적 언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 교육적 가치와 비판

1) 시사점

-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근접발달영역의 한계 내에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수업은 근접발달영역의 상한선을 수업의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2) 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 근접발달 수준에 알맞은 학습 조건을 제공한다.

- 학습자와 교사 간의 적극적 대화를 강조한다.

-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3) 사회적 구성주의적 수업에 대한 비판

- 학습자 스스로 모든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어렵다.

예시) 돌연변이, 포텐셜에너지와 같은 추상적 개념을 교사의 직접적 논리적 설명없이 학생이 스스로 구성하기 어렵다.

- 사회적이며 능동적인 의미 구성은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나 다른 문화에서 온 학습자들에게 어려움이 있다.

예시) 문화적 차이, 지식의 부족 등은 학습 참여의 장벽이 될 수 있으며,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 사회적 구성주의적 교수 전략이 교사들에게 부담이다. (교사에게 갈등 유발)

 △ 구성주의 철학 및 기초에 대한 개념적 이해에 대한 갈등

 △ 학문적 체계에 충실하면서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노력에 가치를 부여하는 교수전략적 갈등

 △ 구성주의에 따라 신념과 실천을 전달하면서 각 학생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는 문화적 갈등

 

 

 

※ 참고문헌

1. 과학교육학의 세계(제 2판), 김영민 외 5인 공저, 북스힐

2. 지구과학교육론,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교육과학사

3. 교육심리학, 김아영 외 2인 공저, 박학사

4.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조희형 외 1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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